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F20 1series Hacthback 이 발표되기 전에 예상하던 렌더링...
전혀 다르다... 지금 나온 차랑은....

 


F20
1series Hatchback

기본적으로
트렁크와 뒷유리가 같이 열리는 디자인을 해치백이라고 한다.
유럽 등에서 아주 인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인기가 없다가 현대에서 i30이 나오면서 조금씩 출시는 하고 있다.

수입차에서는
미니, 골프, A3, B class, C30등이 주로 팔리는 모델이였지만 이제 조금씩 변화가 생기려고 한다는 느낌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얘기다.

현대에서 new i30, i40등이 출시되고 있고
기아자동차에서도 포르테 해치백이 나오고 있다.
GM(대우) 시보레에서는 라세티 프리미어 해치? 가 아닌 크루즈 해치백 모델이 나오고 있다.
이중 i30 말고는 거의 판매량이 없다고 보면 된다.

폭스바겐 골프가 가장 인기있는 해치백 모델이였다. 해치백의 교과서로 불리는 폭스바겐은 우리나라에서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는 듯 하다.
또 같은 바디를 사용하는 아우디 A3는 절망적이기까지 하다.  물론 많이 팔기위한 차는 아니겠지만....

이러한 분위기에서 BMW는 5series Touring과 3series Touring, 그리고 1series Hacthback을 출시했다.

동급 차량중 유일하게 후륜구동방식으로
비엠다운 재미는 보장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비엠 모델 중에서 휠베이스가 가장 짧지만 후륜구동이 주는 장점과 짧은 휠베이스와 짧은 트렁크로 인하여 코너링이 또 다른 느낌으로 오는데 상당한 쾌감이 생긴다.





지하 주차장에 서 있던 120d Sport package2

단단하게 생긴 디자인과 블랙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범퍼 디자인
그리고 18인치 휠이 장착되어 꽉 차보이는 휠하우스
커다란 헤드라이트는 출시전 말이 많았던 꺼벙해 보이지 않고 다른 매력이 있다.
실제로 보니 상당히 괜찮은 모습
그리고 측면, 옆면의 라인은 정말 상당히 괜찮다.

참...
타이어 사이즈는 앞225-40-18, 뒤245-35-18이 장착된다. 물론 120d Sport Package2에만 이다..







요 휠은 120d sport package1모델에 달려나오는 17인치 앞뒤 동일 사이즈이다.
225-45-17
투 톤으로 나쁘지 않지만.... 내 취향은 아니다.




요게 118d Urban Package1인것 같다.
위의 120d pac1과 동일한 225-45-17의 사이즈
머...
이 휠도 나쁘진 않다.




측면이 이쁜것 같다. 라인도 잘 빠졌고
연비고 좋고..
신연비로
118d - 18.7km/l
120d - 18.5km/l
이니 거의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연비다.
물론 실제 도심과 고속도로에선 차이가 많이 난다.

도심에서는 오토 스탑앤고 시스템이 작동해도 15km/l를 넘기 힘들다.
요즘 추워져서 4도 이하로 내려가면 어차피 작동이 안되니 조금 더 떨어질것이고...
다만 고속도로 올려서 과속안하고 걍 타면 20km/l는 그냥 넘긴다.
또한 잘 나가고 소음도 많이 억제되었다.







라인은 멋지다.
역시나 앞모습은 호불호가 나뉜다.
나도 쫌 솔직히 그리 이쁘진 않다.

노랑색 동그라미 부분이 명암이 차이가 나게 신경써서 디자인한 부분이라고 하는데... 저 부분에 대해 말하기 전에 일반 사람들은 모른다에 한표!, 먼 차이지? 라는데에 한표!



흔히 말하는 해치백 그리고 웨건(BMW는 Touring이라고 한다.)의 차이는

(머... 내 개인적인? 생각...)
뒷자리에 사람이 앉았다고 가정했을때 트렁크를 열고 뒷바리에 앉은 사람의 뒷통수를 때릴 수 있으면 해치백
때리기에 좀 멀다 싶으면 웨건으로 보면 된다.












특별히... 우리나라에 수입 안되는 118i의 계기판과 엔진룸.







요 사진은 120d의 엔진룸





밧데리는 트렁크 밑에 위치하며 스페어 타이어는 없다.
런플렛 타이어가 장착된다.





트렁크 스위치는 BMW로고를 누르면 된다.
골프, 미니 컨트리맨도 요런 방식이다.





조수석 글로브박스 안에 들어있는 다운 전용 USB포트
총 13GB의 용량을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120d sport의 실내 트림.
광도 살아있다. 빨강 라인은 포인트





있을거 다 있는 120d sport package1의 실내
Package2는 더더욱 많이 있겠다..







그리고 옆라인
비엠의 특징? 이지만 운전자의 포지션은 거의 왠만하면 앞뒤 비율로 따졌을때 가운데에 위치한다.(Z4 제외)
그리고 비엠의 특징인 호프마이스터 킥은 당근이다.

이 차는 해치백이지만 다른 메이커의 차량과 절대적인 차이점을 갖는 후륜구동과 무게배분 비율또한 엄청난 장점이다.
해치백에서 50:50의 비율을 거의 맞췄다. 51:49정도...

이 차는 와인딩에서도 재미있고 도심에서도 재미있고 고속도로에서도 재미는 아니더라도 기분이 좋아진다.

와인딩에서는 전륜방식의 해치백들과는 전혀다른 코너링과 롤링을 느끼기 어려운 바디(사실 차대가F로 바뀌면서 많이 물렁 해졌다. 때문에 롤링이 살짝 느껴진다.)
강하진 않지만 부족하지 않은 파워(184hp, 37kg.m)로 운전하는 내내 즐겁게 만들어주고

도심에서는 오토스탑앤 고 기능과 높은 토로 인해 넘쳐나는 힘(토크가 빨리 터져서 부저감이 없다.)으로 운전하기 딱 좋다.  끼어들기도 수월하고 차도 작고....

고속도로에서는 기본적으로 비엠 20d의 엔진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고(180km이상되면 가속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긴 한다.) 연비에서 모든것이 스스로에게 합법화된다.

참고로 118d는 143hp, 32kg.m로 20d엔진에 비해 출력은 떨어지지만 일상적으로 타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
엔진은 20d엔진과 같으며 터빈, 부스트 압력, 연료압력 등을 조절하였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신고

'CAR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또 휠이다. BMW 순정 휠  (0) 2012.12.19
BMW F20 1series Hacthback.  (1) 2012.11.22
BMW E90 335i Sedan.  (1) 2012.11.06
R59 MINI coupe S Roadster  (0) 2012.10.22
Posted by 오바(over!)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01.04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